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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어박스 윤활, 감속기 윤활

 

 

 

 

기어 오일 급유량




현대의 공학기술 발전과 더불어 굉장히 많은 종류의 기어들이 존재하지만, 기어박스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어를 꼽자면

 

바로 아래와 같이 스퍼 기어 / 헬리컬 기어웜기어 일 것이다.

 

 

 

 
기어박스 감속기 윤활을 위해 내부에 사용되는 오일의 점도와 그 양은 기계효율성, 설비수명, 과부하, 전력 소모, 기어 마모 등

 
다양한 영향
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기어박스 윤활을 위한 오일의 주유량은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오일 레벨 게이지가 장착되어 있는 기어박스라면 큰 고민없이 게이지에 표시된 수준만큼 주유하면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기어박스 윤활을 위한 감속기 내부 구조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통상적으로 기어박스 윤활을 위한 급유량은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자.

 

 

 

 

 
위의 왼쪽 그림과 같이 왼쪽 기어 치면이 살짝 잠길 정도의 수준으로 채워주면 된다.

 
오른쪽 그림처럼 너무 과도하게 오일을 채우게 되면, 유체저항에 따른 부하가 발생하여

 
기계의 효율성 하락, 수명 감소, 전력 소모량 증가 등의 다양한 악영향이 발생하게 된다.

 
(물이 목까지 차오르는 수영장에서 달리가 하는 것이 힘들지 않겠는가??)

 

 

 

 
하지만 기어박스 내부 구조가 위의 그림과 같이 수평형이 아니라, 수직이거나 앵을을 띄고 있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이럴 땐 구동 입력축이 상단인지 하단인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입력축이 상단일 경우에는 위 왼쪽의 그림과 같이

 
모터가 연결된 최초 구동축 높이까지 오일 레벨을 맞추면 되고

 
(단, 높이가 높을 감우, 유체저항과 감속비를 고려하여 저-점도 오일을 선택한다.)

 

 

 

구동축이 하단일 경우에는

 
하단 기어의 치면이 잠길 정도로만 오일을 채우되, 고점도 오일 혹은 점착성 향상제가 첨가된 오일이거나

 
아래의 동영상과 같이 SUPS 기능이 들어간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상단 기어의 치면을 보호하면서 기어박스 윤활을 하는데 좋다.

 

 

 

SUPS (Start Up Protection System)


 



 

 

 

브리더 (Breather) 장

   


 

 

브리더를 장착하여 내부 압력 증가에 따른 각종 씰과 리테이너 등의 손상을 막도록 하자.

 

 

 


 



또한, 기어박스 윤활을 위해 기어 치면의 마모 찌꺼기, 점도 변화, 오일 탄화 및 산화에 따른 색상변화 등을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오일을 정기적으로 교환해 줌으로써

 
얼마 안되는 오일값 쪼끔 아끼려다,

 
설비 멈추고 생산 중단되고, 감속기 수리하고 등등 타격 입지 말고

 
비싼 돈 투자하여 구매한 감속기를 오랫동안 잘 사용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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